
‘Mark’라는 단어에는 ‘말하다’, ‘표시하다’라는 뜻이 있다. 여기에 ‘Re(다시)’가 붙으면, 사람들이 반복해서 말하게 되는 것이 된다. 그래서 ‘remarkable’은 ‘계속해서 회자되는 것’, 곧 ‘주목할 만한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는 과연 remarkable한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우와”라는 감탄이 자연스럽게 나오는가. “이게 된다고?”, “이런 게 있다고?”, “정말 대단하다!”라는 반응이 나오는가. 경쟁사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나다는 인상을 주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사업을 시작하지 않는 편이 낫다. 지금 우리가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에 그런 요소가 있는지 냉정하게 점검해 보라. 없다면 빨리 정리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다.
경쟁력을 확보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경쟁사보다 훨씬 싸게 파는 것이다. 보통은 경쟁사보다 반값 이하로 싸게 팔아야 소비자들로부터 “우와” 소리가 나온다.
그것이 어렵다면 서비스라도 압도적으로 뛰어나야 한다. 문의가 오면 즉시 답하고 문제가 생기면 가족 일처럼 바로 해결해 주는 것만으로도 차별화가 된다.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지 매일 고민하라. 그게 안되면 무조건 망한다. 예외는 없다.
